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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대학교 대학원

Q&A

제목 Campbell,Alexander-TheChristianSystem 번역
등록일 2025-03-28 조회 18
작성자 서완 목사
본인은 그리스도교회 협의회로 환원을 한 2015년 경부터 시작하여 얼만 전에 알렉산더 캠벨의 크리스챤 시스템에 대한 번역을 완성하였습니다. 장로교에는 1차 자료에 해당하는 캘빈의 기독교강요가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리스도교회협의회에서는 제가 조사한 바로는 알렉산더 캠벨의 1차료가 번역이 되어 있지 않았음을 발견하고, 흥미차원에서 그의 저서 "크리스챤 시스템"을 정독을 하면서 번역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미력하지만 완성을 했습니다. 다음의 글을 읽으시고 필요하신 분들은 edwardslow@hanmail로 연락하십시오.

이 기회를 통해서 알렉산더 캠벨의 저서들이 줄줄히 한국에 알려지기를 희망합니다.

 

저는 지금 캐나다의 사스카츄완주에 있는 사스카툰이라는 도시에서 선교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격려와 후원 부탁드립니다. 

 

후원계좌 : 9002 1852 1667 4 새마을 금고

 

 

※ 알렉산더 캠벨의 생애

캠벨의 전 생애는 기독교 교회 내에서 진정한 연합을 추구하는 데 기반을 두었다그는 성경을 영향력의 유일한 도구로 사용하면서교단에 관계없이 모든 기독교인이 함께 연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었다알렉산더 캠벨이 어떻게 주변 세계를 항해하여 마지막 날까지 연합을 강력히 추구했는지 살펴보는 것은 대단히 의미가 있는 작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알렉산더 캠벨은 1788년 9월 12일 아일랜드 브로셰인의 볼마니아(Irish Broshane Bollmania) 근처에서 태어났으며그의 부모는 토마스와 제인 캠벨이었다토마스는 알렉산더 캠벨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알렉산더 캠벨의 사역에서 많은 변화를 촉진했다.

알렉산더 캠벨은 본인이 장로교 가정에서 성장을 했고토마스는 아호리(Ahori) 장로교회의 목사로 안수를 받았다알렉산더 캠벨은 아버지로부터 홈스쿨링을 받았다그는 라틴어프랑스어헬라어를 학습했고결국 그는 자신이 엄청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책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되었다.

1804알렉산더 캠벨이 16살이었을 때 토마스는 북아일랜드 리치 힐에 학교를 열었고알렉산더 캠벨은 교사로서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조수로 일했다그는 구원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인 믿음과 씨름했다신앙이 토대가 되어있는 가정에서 성장하면서 그는 신앙에 대한 자세를 깨달았지만이러한 근본적인 질문에 스스로 답하기 시작한 것은 10대 후반이었다죄책감을 느낀 그는 잠시 고민했지만마침내 예수를 믿기로 결심하고 아호리 장로교회의 회원으로 받아들여졌다그는 자신의 교육을 평가하고 신학과 교회사를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아버지의 교회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는 아버지의 신학적 신념과 교회에 대한 생각의 대부분을 접할 수 있었다그들의 신앙에 대한 핵심은 후임 장로교회가 신조보다는 성경 연구에 더 집중한다면 연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분파였던 분리파 내부의 교회들은 그들 사이에서 더 많은 분열을 겪었다알렉산더 캠벨과 토마스는 이러한 사상을 매우 개인적으로 받아들였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열심히 싸웠다알렉산더 캠벨은 나중에 아버지가 인용한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실패는 불가능한 것을 시도한 결과였고분리주의 영역 안에서 개혁이 이루어졌다불행히도 교회만이 문제가 아니었다캠벨 가족은 토마스가 병에 걸리면서 어려움을 겪었고의사는 그의 회복을 위해 장기간의 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토마스는 필라델피아가 위치한 미국으로 가기로 결심했고지역 교회에서 좌절감이 커지면서 의사의 진단서에 바다를 건너라고 적혀 있었던 것도 이동의 한 가지 이유였다. 1807년 4월 8그는 아일랜드의 론베리(Ronberry)에서 배를 타고 새로운 땅을 탐험하기 시작했다. 15개월 후 필라델피아에 도착한 토마스는 아들인 알렉산더 캠벨과 나머지 가족에게 미국으로 따라오라고 연락했다.

그들은 1808년 10월 1일에 그의 배에 탔지만항해를 시작한 지 이틀 만에 폭풍으로 배가 좌초되어 해안으로 돌아가야 했다짧은 여행이었고 알렉산더 캠벨은 실제로 위험에 처한 적이 없었지만그는 목사가 되기 위해 자신의 삶을 바치기로 결심했다하지만 다음 여름까지 통행권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기다려야 했다그들은 글래스고(Glasgow)에 숙소를 잡고 다음 승차를 기다리며 300일을 보냈다.

알렉산더 캠벨은 이 시간을 이용해 이해력을 넓히고 아버지가 학생으로 다녔던 글래스고 대학교에 다녔다그는 이 기간 동안 여러 종교 개혁 단체와 사상에 노출되었다먼저 그는 상식철학그리고 평생 성경에 대한 그의 해석을 형성할 철학 이론에 노출되었다간단히 말해이 학교는 모든 사람이 자아의 존재에 대한 확신 등을 확인할 수 있었고느낄 수 있는 실제 대상의 존재와도덕성과 종교적 신념을 확립할 수 있는 특정한 첫 번째 원칙을 제공하는 평범한 경험을 한다고 가르쳤다.

알렉산더 캠벨의 또 다른 가장 영향력 있는 상호 작용은 국가 교회로부터 독립을 추구하는 교회 단체를 연구하는 것이었다특히 그는 글래스고에 있는 대규모 독립 교회의 목사인 그레이빌 유잉(Grayville Ewing)과 동질감을 느꼈다유잉은 주간 성찬회중 자율성신조의 배제교회의 장로의 복수성과 같은 사상을 퍼뜨렸다그의 가르침은 알렉산더 캠벨이 상식철학유잉의 가르침의 실용적 성격의 영향을 받아 수년에 걸쳐 그의 머릿속에서 발전해 온 신념과 관행을 그려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실패는 불가능한 것을 시도한 결과였고분리주의 영역 안에서의 개혁이었다불행히도 교회가 유일한 문제는 아니었다캠벨 가족은 토마스가 병에 걸리면서 어려움을 겪었고의사는 그의 회복을 위해 긴 항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토마스는 필라델피아와 미국으로 가기로 결심했고지역 교회에서 점점 더 좌절감을 느꼈고 의사의 진단서에 바다를 건너라는 내용이 들어있었다. 1807년 4월 8그는 아일랜드의 론베리에서 배를 타고 새로운 땅을 탐험하며 기회를 모색하기 시작했다필라델피아에 도착한 지 15개월 후토마스는 알렉산더와 나머지 가족에게 미국으로 따라오라고 부탁했다.

그들은 1808년 10월 1일에 그의 배에 탔지만배는 여행을 시작한 지 이틀 만에 폭풍으로 좌초되어 해안으로 돌아가야 했다짧은 여행이었고 알렉산더 캠벨은 실제로 위험에 처한 적이 없었지만그는 목사가 되기 위해 자신의 삶을 바치기로 결심했다그러나 그들은 다음 여름까지 배를 탈 수 없었기 때문에 기다려야 했다그들은 글래스고에서 숙박을 하고 다음 배를 기다리며 300일을 보냈다.

알렉산더 캠벨은 이 기간을 활용해 이해력을 넓히고 아버지가 학생 시절 다녔던 글래스고 대학교에 다녔다그는 이 기간 동안 여러 종교 개혁 단체와 사상에 노출되었다먼저 그는 상식철학그리고 평생 성경에 대한 그의 해석을 형성할 철학 이론에 노출되었다간단히 말해이 학교는 모든 사람이 자신감자아의 존재즉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실제 대상의 존재도덕성과 종교적 신념을 확립할 수 있는 특정한 첫 번째 원칙을 제공하는 평범한 경험을 한다고 가르쳤다.

알렉산더 캠벨의 또 다른 가장 영향력 있는 상호 작용은 국가 교회로부터 독립을 추구하는 교회 단체를 조사하는 것이었다특히 그는 글래스고에 있는 대규모 독립 교회의 목사인 그레이빌 유잉과 동일시했다유잉은 주간 성찬회중 자율성신조의 배제교회의 장로의 복수성과 같은 사상을 퍼뜨렸다그의 가르침은 알렉산더 캠벨이 상식철학그리고 유잉의 가르침의 실용적 성격의 영향을 받아 오랜 세월에 걸쳐 그의 머릿속에서 발전해 온 신념과 관행을 그려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알렉산더 캠벨은 미국에 도착했을 때 자신의 신념을 실천할 힘을 얻었다알렉산더와 그의 가족은 마침내 미국으로 가는 계획을 세웠고 1809년 8월 3일에 뉴욕으로 가기 위해 집을 매도하기 시작했다그들은 9월 29일에 도착하여 수백 마일을 달려 황무지를 지나 펜실베이니아 워싱턴으로 갔다.

가족이 아버지를 만난 지 2년이 흘렀고 축하 행사가 많았지만 아버지와 아들은 세월이 흐르면서 많이 성장했고 서로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몰랐다하지만 흥미롭게도 바다로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들이 배는 매우 비슷한 길을 따라 자란 것 같았다토마스는 워싱턴 기독교 협회라는 조직을 만들어서 가족을 재빨리 최신 상태로 유지했고교회와 구별되도록 했다.

이러한 사상은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교회 소속과 상관없이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신자를 하나로 모으는 것이었지만미래에 대한 징조로서 이 사회는 곧 자체 교회인 Brush Run 교회를 새웠다알렉산더 캠벨은 미국에서 점점 더 편안해지기 시작했고 1810년 7월 10일에 첫 설교를 했는데이는 그 다음 해에 100회 이상 설교한 것 중 첫 번째였다캠벨은 안수를 받은 목사는 급여 없이 설교해야 한다고 믿었다.

토마스는 이러한 상황은 본인의 아들이 평생 누더기 옷을 입고 살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했지만알렉산더 캠벨은 다른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존 브라운은 웨스트 버지니아 베다니로 알려진 곳 주변에 상당한 면적을 소유한 농부였다알렉산더 캠벨은 존의 딸 마가렛을 만났고 서로를 알아간 후그들은 1811년 3월 12일에 결혼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그 지역을 떠날 수도 있다고 말했지만브라운은 그 젊은 부부에게 집과 농장을 증여했고 그들은 평생 그 지역에 머물게 되었다알렉산더 캠벨이 가정생활을 시작했을 때였다그는 또한 1812년 1월 1일에 아버지로부터 공식적으로 목사로 임명이 되었고 사역을 시작했다.

그의 첫 번째 실제 신학적 위기는 첫 아이가 태어나면서 찾아왔다그는 장로교회에서 하는 것처럼 아이에게 세례를 주어야 할지 의문을 품었다아니면 유아 세례가 성경적 계명이라면그의 결론은 그의 이해를 완전히 뒤집어 유아 세례가 성경적이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을 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유효한 세례는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고백에만 근거한 완전한 침수뿐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로 인해 그는 자신의 삶에서 세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되었고이제 그는 자신의 신앙 고백에 따라 완전히 물에 잠길 필요가 있다고 믿었다그는 침례교 목사인 마티아스 루스(Matthias Luth)에게 이렇게 해 달라고 부탁했고알렉산더 캠벨과 그의 아내에게 완전히 물에 잠기는 침례를 주었다.

토마스는 아들의 주장에 반발했다토마스는 유아 때 세례를 받았다면 두 번째로 세례를 받는다는 행위는 세례 행위를 타락시킬 것이라고 생각했다. 1812년 6월 12알렉산더 캠벨이 버팔로 크릭(Buffalo Creek)에서 세례를 준비하고 있을 때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7명의 무리를 데리고 나타나 세례에 합류했다약간의 토론 끝에 그들은 알렉산더 캠벨이 옳았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그와 함께 세례에 참여하기 위해 등장한, 7명의 무리는 신앙 고백에 따라 공식적으로 강의 물에 잠겼다.

이 새로운 세례는 더 이상 오순절 교단과 관련이 없는 알렉산더에게 상징적인 변화와 같았다그는 미국 내에서 새로운 운동을 위한 장소를 계속 찾았다세례에 대한 이러한 변화 이후그는 침례교와 함께 자리를 찾았지만 공식적으로는 회원이 되지 않았다.

이러한 동료애는 알렉산더 캠벨의 개혁 운동이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그의 동료애는 크로스 크릭 침례교회에서 열린 회의까지 강력했다그것은 그들의 연례 회의였고어떤 사람들은 알렉산더 캠벨이 주요 연설(설교)자가 되기를 원하는 상황에서 담임목사는 이러한 발상에 반대했지만다른 사람이 여기서 병에 걸린 후에 알렉산더 캠벨은 연설(설교)할 수 있었다.

그는 율법에 대한 설교라는 악명 높은 설교를 했다이 설교는 새로운 운동을 만드는 또 다른 단계였다이 설교는 신약에서 인용된 구약이 다른 체계와 다른 언약을 반영한다고 주장했다.

모세의 율법은 언약으로서의 목적을 이루었고기독교인들은 새로운 체계 아래에 있었다은혜의 체계로서 탐구는 소동을 일으켰고 크로스 크릭의 목회지는 빠르게 의견들을 모아 캠벨에 반대하며그가 말한 것이 침례교 교리가 아니며 이단이라고 주장했다이 분쟁은 알렉산더 캠벨의 운동과 침례교 교회 사이에 많은 긴장을 초래했다.

이것은 그의 사역에서 가장 후회스러운 문제 중 하나였지만침례교와의 관계에서 천천히 단절되기 시작했다그동안 알렉산더 캠벨은 1818년에 버팔로 신학교를 자신의 집에서 시작했다그는 신학에 대한 그의 관심을 공유하는 학생들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그래서 4년 후에 학교를 해산했다.

그러나 그의 학생들은 매우 감사했고신학에 대한 결과로서 목사나 신학자가 된 것은 아니지만많은 학생들이 의사와 변호사로 성공하였다이 무렵 그는 두 번의 초기 공개 토론을 가졌다그는 1820년에 존 워커(John Walker), 1823년에 WL 맥컬러프(McCullough)와 토론했다이 토론은 그의 개혁을 촉진하는 데 매우 좋았고두 토론 모두 책으로 출판되었고 수천 부가 팔렸다그는 나중에 인용문에서 우리는 일주일의 토론이 1년의 토론만큼 가치가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이러한 토론은 알렉산더 캠벨의 이름을 대중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개혁 사례를 훨씬 더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이 운동의 다음 중요한 움직임은 알렉산더 캠벨이 Christian Baptist라는 제목의 운동을 위한 첫 번째 잡지를 편집하기 시작한 1823년에 있었다여기서 주목할 점은 침례교 교단과의 관계가 여전히 교단을 제목의 일부로 사용할 만큼 강했다는 것이다그가 설교가 그리고 토론자로서 개혁을 시작했다면 편집자로서 그것을 공고히 했을 것이고그는 평생 편집자 역할에서 자신의 사역의 대부분을 돌릴 것이라고 종종 언급한다이 잡지에서 그의 목표는 교회를 원래 목적과 계획으로 회복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는 오순절파와 침례교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강력한 출판물을 만들었다그가 진정한 사도적 신앙에 어긋난다고 생각했던 신학그가 말한 연합은 교회와 사회를 모두 회복하고하나님이 설계하신 방식을 진정으로 표현하려는 포괄적인 목표로 왜곡되기 시작했다하지만 이 잡지는 모든 신앙 분야의 독자들로부터 반발을 받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알렉산더 캠벨은 그의 글에서 매우 공격적이었고사람들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많은 침례교와 장로교 목사들이 그의 가르침을 반박하기 위해 그의 글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적인 설교를 했는데주요 비판은 알렉산더 캠벨이 온유함과 친절함이라는 가장 오래된 기독교적 미덕 중 일부를 잊었다는 것이었다그는 이러한 반대에 실제로 응답하지 않았지만종종 잡지를 통해 응답하는 서신을 그에게 전달했다.

레이스 출판(Race Publication)은 1830년까지 계속되었고그때 그는 잡지에 초점을 맞추었는데알렉산더 캠벨이 양육에 전념했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824년 알렉산더 캠벨이 켄터키를 두 번째로 방문했을 때 처음 만난 바튼 스톤(Stone)이라는 남자그는 미국 교회 운동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관계를 형성했다그는 동시에 사역을 하지는 않았지만결국 연합을 이룬 평행 운동을 이끈 두 지도자였다여러분 각자의 호소는 기독교인들은 의견과 주변적인 문제에 대해 다를 수 있지만본질적인 것에 대해서는 연합해야 한다는 것이었다이러한 연합이라는 발상은 스톤과 캠벨이 운동을 합쳐서 스톤(Stone)이라는 이름의 통합 운동을 만들게 했다.

1832년 캠벨이 운동하는 무렵에 그의 아내 마가렛(Margaret)이 병에 걸리기 시작했다셀리나(Selina)라는 친구가 마가렛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마가렛과 아이들을 돌보는 것을 도왔다그녀는 알렉산더에게 재혼을 권했고 셀레나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마가렛은 1827년 결혼 16년 만에 공식적으로 세상을 떠났고이듬해 알렉산더 캠벨은 셀리나 베이크웰과 결혼했고그녀는 마가렛의 다섯 자녀의 어머니가 되었고 여섯 자녀를 더 두었다셀리나 자신은 1830년 알렉산더 캠벨의 마지막 날까지 함께했다캠벨은 Christian Baptist의 출판을 중단하고 새로운 저널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는 천년왕조의 선구자라는 제목을 붙였고이 기간 동안 주님의 재림이라는 개념은 회복 운동에서 인기 있는 주제가 되었다캠벨은 예수께서 천년왕국 이후에 오실 것이라고 주장했는데지금은 이것을 후천년주의라고 한다그의 생각은 재림 전에 그리스도의 천년왕국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었다.

그것은 설교와 가르침으로 시작될 것이며그는 일어날 중대한 변화에 대한 자신의 소망을 밝히면서 새로운 저널을 시작한다그는 기독교가 전 세계에 승리하고교단주의가 종식되고모든 기독교인의 연합이 전쟁을 멈추고유대인들이 예수를 메시아로 삼고범죄와 처벌이 중단되고노예 제도가 폐지되고미국이 이 모든 변화의 진원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것들에 대해 글을 써서 그것이 온다는 것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그것이 도착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캠벨은 주변 세계가 이 아이디어를 빠르게 잃어버린 것으로 바꿀 것이라는 큰 희망으로 이러한 일정을 시작했지만교단을 없애겠다는 캠벨의 큰 그림이 천천히 중요성에서 사라지기를 희망했다처음에는 추종자들을 운동이라고만 언급했지만 나중에는 우리 교단이라는 언어를 채택했고반박하면서 외부인을 다른 교단라고 불렀다.

교단주의만이 아니라 재정적 불황도 있었다노예 제도는 더 심화되었고 분열은 미국과 세계를 장악했다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알렉산더 캠벨은 남은 인생을 운동을 편집하고 형성하는 데 보냈고 36년 후 운동이 끝날 때까지 그는 농장에 베다니 대학(Bethany College)을 설립하면서 운동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려고 계속 노력했다그는 이전 시도에서 배웠고 학교가 여전히 회복 운동에 깊이 젖어 있었지만 이번에는 초점을 맞추었다.

이 학교는 문학과학음악종교와 같은 학문에 중점을 두었다초점이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은 여전히 하원 의장과 같은 정치인과 함께 복원 지도자를 배출했다미국 대법원과 가필드(Garfield) 총장은 한동안 대학의 이사로 재직했지만그는 1847년에 운동을 키우기 위해 미국에 머물지 않고 여행을 했다.

영국 스코틀랜드아일랜드로그가 기금을 기부하고교회가 기근에 시달리는 아일랜드를 위해 모금하고그의 운동의 가르침을 말하고 전파하는 이중 목적으로 해외로 갔다면그는 스코틀랜드에 있을 때 그의 연설을 듣기 위해 온 수천 명의 청중과 함께 큰 강당에서 연설했다.

스코틀랜드의 노예제 반대 협회는 조심하라미국 버지니아의 알렉산더 캠벨 목사는 노예 소유자였으며 여전히 인간 도둑을 옹호한다.”라는 인용문을 쓴 포스터를 가지고 있었다.

알렉산더 캠벨은 자신을 폐지론자라고 부르지 않았지만그는 노예제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이로 인해 아일랜드의 단체가 그를 공격했고그들의 리더인 제임스 로버트슨은 그에게 토론을 제안했다알렉산더 캠벨은 에든버러 신문(Edinburgh Newspaper)에 이 토론에 동의했지만로버트슨(Robertson)이 침례교회에서 제명된 사람이 아니라는 조건으로그의 어머니에 대한 다섯 번째 계명을 어겼다는 이유로 거부했다이로 인해 로버트슨은 알렉산더를 명예 훼손 혐의로 고소했고인턴이었던 캠벨은 이 공격을 거짓이고 잘못된 것으로 분류했다.

그는 계속 강의했지만 체포 영장이 발부되자 글래스고(Glasgow)로 돌아와 브라이드웰(Bridewell) 교도소에 수감되었다알렉산더 캠벨은 보석금을 제안을 받았지만 거부하고 감옥에 머물렀다노예제 혐의는 계략에 불과하며그를 박해한 진짜 이유는 개혁을 위한 그의 호소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판사가 그에 대한 영장이 불법적이라고 판결하고 그를 풀어줄 때까지 그는 비교적 편안한 10일을 보냈다.

그는 당시 감옥에서 비교적 편안하게 지냈지만미국으로 돌아온 후 아들 와이클리프(Wycliffe)가 익사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듣고 다시 여행을 떠났다설교를 하며종종 몇 달 동안 매일 교회를 방문했다그는 또한 아내에게 바친 책인 토마스 캠벨의 작품을 모은 책을 출판했다.

그가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바친 사도행전을 번역했다그는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신체적으로 아팠고남북 전쟁의 발발은 다시 한 번 알렉산더 캠벨의 희망과 꿈에 단검이 되었다그는 설교 의무에서 벗어나 다음 4년 동안 집 주변에 머물렀다.

그의 사역의 대부분은 남부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느꼈다그는 오랫동안 엄격한 평화주의자였지만전쟁은 그의 교회를 북부나 남부로 찢어놓을 위기에 처했다전쟁이 끝난 후그는 사역과 의무를 다시 맡았고다시 한 번 교회와 사회 내에서 연합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미국이 (남북전쟁 후재건을 시작하면서알렉산더 캠벨은 이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파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했다그가 간 곳에 따라 엇갈린 감정으로 받아들여졌지만그의 나이 든 현자 같은 모습은 그가 어디에 있든 존경을 받았다마침내 그의 시간이 그의 죽음 전 마지막 날에 왔기 때문이다그는 개혁자들과 침례교도들이 격차를 메우고 그룹 내에서 연합을 모색하기 위해 모이는 회의에 집착했다.

그는 세상을 떠나기 전에 그를 위로해 준 평생 친구들이 찾아와 회의가 얼마나 잘 진행되었는지 이야기해 주었다. 1866년 3월 4일 웨스트버지니아(West Virginia)주 베다니(Bethany)에서 세상을 떠난 직후알렉산더 캠벨의 유산은 그의 평생 동안 미국에서의 회복 운동의 기초가 되었다그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교단주의를 고치려고 노력했고성경을 통합 도구로 믿는 그의 확고한 믿음은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를 따르게 했고미국 전역에 수백 개의 교회가 세워졌다.

모순되게도캠벨의 추종자들과 함께 3개의 주요 교단이 발전하여 기독교 교회그리스도의 교회그리스도의 제자라고 불린다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회복 운동을 따르는 사람은 약 700만 명이지만캠벨이 촉발한 발상은 모든 교단의 개인에게서 볼 수 있다사실처음부터 교단적 직함 밖에서 연합을 형성하려는 그의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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