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과정
-
신학과 교육과정 - 교과목
교과목 학기 전공 교과목명 비고 1 신약 성서해석학 구약 이스라엘역사 역사 기독교 이단의 역사 조직 신론 세미나 실천 가정사역세미나 2 신약 바울서신세미나 구약 시편연구세미나 역사 초대교회사 조직 종말론 세미나 실천 목회자 리더십 3 신약 신약신학세미나 구약 지혜서연구 역사 미국교회사 조직 교회론 세미나 실천 설교학 세미나 4 신약 요한계시록 세미나 구약 예언서 연구 역사 세계기독교학 조직 현대신학 실천 현장목회클리닉 5 논문지도(박사) 지도교수 6 논문지도(박사) 지도교수 · 석사 총이수학점 30학점 이상(상기교과 중 24학점, 논문 6학점)
· 석사는 논문작성 대신 2과목 이수(6학점 취득)로 졸업 가능
· 박사 총이수학점 45학점 이상(상기교과 중 36학점, 논문 9학점)
· 자신의 세부 관심분야(전공)별로 논문을 발전시키되 박사는 2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아 최종 논문 심사에 통과해야 졸업이 가능함.
· 상기 교과목 이외에도 아래 교과목 중 전공 수요에 따라 과목 추가 또는 교체 개설 예정.신학과 교육과정 - 과목개요
전공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과목개요 비고 신약학 성서해석학 Biblical Hermeneutics 성경 해석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 편제과목 바울신학 세미나 Pauline Theology Seminar 사도 바울의 신학과 메시지를 다루는 세미나 신약신학 세미나 New Testament Theology Seminar 신약의 주요 신학 주제와 해석을 탐구 요한계시록 세미나 Revelation Seminar 요한계시록의 신학과 상징을 다루는 세미나 공관복음 세미나 Synoptic Gospels Seminar 마태·마가·누가의 공관 관계와 원자료 가설, 편집·서사·문학 비평을 통해 예수 전승의 공통성과 고유성을 비교 주해 요한신학 세미나 Johannine Theology Seminar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의 신학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과정 예수의 비유 The Parables of Jesus 예수의 비유와 그 신학적 의미를 탐구 사도행전 세미나 Acts Seminar 사도행전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신학과 선교를 다루는 세미나 바울서신 세미나 Pauline Epistles Seminar 바울 서신의 주요 주제와 신학을 탐구 하나님 나라와 종말론 The Kingdom of God and Eschatology 하나님 나라와 종말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탐구 일반서신 세미나 General Epistles Seminar 일반서신의 메시지와 신학을 다루는 세미나 구약학 이스라엘 역사 History of Ancient Israel 고대부터 성경 시대까지 이스라엘의 역사와 발전을 탐구 편제과목 시편연구세미나 Psalms Seminar 시편의 신학, 시적 표현, 영적 교훈을 탐구 지혜서연구 Wisdom Literature Seminar 성경 지혜서의 신학, 윤리, 문학적 특징을 탐구 예언서 연구 Studies in the Prophets 구약 예언서의 메시지와 신학을 탐구 오경연구세미나 Pentateuch Seminar 창세기–신명기의 기원, 형성, 신학을 원문과 고대 근동 맥락, 그리고 비평 방법론을 통해 통합적으로 탐구 구약신학세미나 Old Testament Theology Seminar 구약의 큰 이야기와 핵심 주제를 현재의 신학과 목회에 연결해 비판적으로 토론·연구 묵시문학세미나 Apocalyptic Literature Seminar 성경 묵시문학의 주제와 상징을 탐구 시가서 연구 Poetic Books Seminar 성경 시가서의 신학, 문학적 특징, 메시지를 탐구 구약역사서연구 Studies in the Historical Books of the Old Testament 구약 역사서의 역사적 이야기와 신학적 주제를 탐구 성서와 환원신학 Old Testament and Restoration Theology 환원신학의 관점에서 성경을 탐구 조직신학 기독교 이단의 역사 History of Christian Heresies 기독교 이단의 기원, 발전, 교리를 탐구 편제과목 초대교회사 Early Church History 초대 교회의 발전, 신앙, 실천을 탐구 미국교회사 History of the American Church 미국에서의 기독교 발전, 운동, 신학을 탐구 세계 기독교학 World Christianity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기독교를 탐구 종교개혁사 History of the Reformation 종교개혁의 원인, 주요 인물, 신학을 탐구 한국기독교와 정치 Korean Christianity and Politics 한국에서 기독교와 정치의 상호작용을 탐구 복음주의의 역사 History of Evangelicalism 복음주의 운동의 기원, 발전, 신학을 탐구 한국교회사 History of the Korean Church 한국에서의 기독교 발전, 성장, 역사를 탐구 한국신학사 History of Korean Theology 한국 신학 사상의 발전과 주요 사상을 탐구 현대교회사 Modern Church History 18세기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는 교회의 발전, 도전, 변화 과정을 탐구 환원역사와 신학 History and Theology of the Restoration Movement 환원운동의 기원, 발전, 신학을 탐구 신론 세미나 Seminar on God 하나님의 본질, 속성, 사역을 탐구하는 세미나 종말론 세미나 Eschatology Seminar 성경의 종말론을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탐구 교회론 세미나 Ecclesiology Seminar 교회의 본질, 목적, 구조를 탐구 현대신학 Modern Theology 현대 신학의 사조, 사상, 논쟁을 탐구 기독교 변증학 Christian Apologetics 기독교 신앙을 방어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 조직신학 개론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기독교의 주요 교리를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배우는 과목 인간론 세미나 Anthropology Seminar 인간의 본성, 목적, 운명에 대한 신학적 관점을 탐구하는 세미나 종교개혁과 신학 The Reformation and Theology 종교개혁의 신학적 사상과 그 역사를 탐구 기독교사회윤리 Christian Social Ethics 기독교적 관점에서 현대 사회 문제와 윤리를 탐구 신학연구방법론 Methods of Theological Research 조직신학 연구의 원리, 방법론, 접근 방식을 배우는 과목 기독론 세미나 Christology Seminar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사역, 신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세미나 실천신학 가정사역 세미나 Family Ministry Seminar 가정 환경에서의 사역 전략과 실천을 탐구 편제과목 목회자 리더십 Pastoral Leadership 효과적인 목회 사역을 위한 지도 원리와 실천을 배우는 과목 설교학 세미나 Homiletics Seminar 설교의 원리, 방법, 실제를 탐구 현장목회클리닉 Practical Ministry Clinic 현장에서 필요한 목회 기술과 전략을 실습하며 배우는 과목 교회성장연구 Church Growth Studies 교회 성장에 기여하는 전략, 원리, 요인을 탐구 목회상담의 이론과 실제 Pastoral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목회 현장에서 적용되는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배우는 과목 현대실친신학개론 Introduction to Contemporary Practical Theology 목회 현장에서 현대적 실천신학의 접근과 적용을 배우는 과목 영적 지도자론 Spiritual Leadership 기독교 영적 지도자의 원리, 실천, 책임을 탐구 기독교 가족상담 세미나 Christian Family Counseling Seminar 기독교 가정을 위한 상담 원리와 실천을 탐구 예배학 Worship Studies 기독교 예배의 신학, 역사, 실천을 탐구 목회자의 정신 건강론 Pastoral Mental Health 목회자의 정신적 건강과 안녕을 위한 원리와 실천을 배우는 과목 소그룹세미나 Small Group Ministry Seminar 교회 내 소그룹을 이끌고 돌보는 원리와 실천을 배우는 세미나 교회개척론 Church Planting 새로운 교회를 세우기 위한 전략, 원리, 실천을 배우는 과목 -
사회복지전공 교육과정 - 교과목
교과목 학기 교과목명 비고 1 사회복지조사론(자격취득 필수교과, 논문작성 관련 필수) 사회복지실천론 혹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자격취득 필수교과) 전공선택과목 전공선택과목 2 사회복지현장실습(자격취득 필수교과) 사회복지정책론(자격취득 필수교과) 질적연구방법론 (논문작성 관련 필수*) 박사필수 전공선택과목 전공선택과목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자격취득 필수교과) 사회복지자료분석론 (논문 작성 관련 필수*) 박사필수 전공선택과목 전공선택과목 전공선택과목 4 사회복지행정론(자격취득 필수교과) 사회복지현장실습(자격취득 필수교과) 논문작성세미나 (논문작성 관련 필수*) 박사필수 전공선택과목 전공선택과목 5 논문지도 지도교수 6 논문지도 지도교수 · 석사 총이수학점 30학점이상 (상기 교과 중 24학점, 논문 6학점)
- 논문작성을 위해서는 박사과정의 논문관련 교과를 이수할 것을 권장함. 단, 논문작성 대신 2과목 이수(6학점 취득)로 졸업이 가능함.
· 박사 총이수학점 39학점이상 (상기 교과 중 30학점, 논문 9학점)
- 박사논문작성을 위해서는 매 학기 번갈아 개설되는 논문작성과목(*)을 이수해야 함. 해당 교과목은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질적연구방법론, 논문작성세미나 번갈아 개설됨. 자신의 세부 관심분야별로 논문을 발전시키되,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최종 논문 심사에 통과해야 졸업이 가능함.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매년 2학기에 개설되고, 2학기 이상 이수하고 신청 가능함.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사항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2조1항관련 [별표1] 참조.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은 수강신청 시 주임교수의 안내를 받을 것.
· 상기 교과목 이외에도 지도교수 혹은 대학원 주임교수와 협의 하에, 다른 대학원 전공 수업에 대한 교차수강이 가능함.사회복지전공 교육과정 - 과목개요
구분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과목개요 자격
취득
필수
교과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가치를 형성하는 기초 교과목. 인간의 행동을 전인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 발달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을 둘러싼 사회 환경 체계를 학습함.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적 사회과학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한 교과목. 증거기반의 실천의 기반이 되는 각종 조사 및 분석의 기본적 방법을 학습함.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관점을 정립하고, 실천 방법을 배우기 위한 교과목.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통합적 실천을 위한 관계, 면담, 과정론을 학습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다양한 실천 모델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천 대상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사회복지실천기술을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하고 연습함.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의 교차점인 사회복지조직과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 운영을 위한 필요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목. 구체적으로는 기획,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마케팅과 홍보 등 조직운영 전반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함.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집행, 분석과 평가를 위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등 사회복지정책에 내재된 기본적 가치와 내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증진함.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복지 전공학습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하고 현장 기반의 실천지식을 공고하게 만드는 교과목. 120시간의 현장 실습, 현장 실습에서 검토한 성찰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세미나를 진행함. 전공
선택
교과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학생의 관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필요성, 논리, 실현가능성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연습함. 사회복지 리더십과 슈퍼비전 Leadership and Supervision in Social Work 사회복지실천 조직 맥락에서 리더십과 슈퍼비전 실천을 학습함. 특히 직원을 임파워하고, 팀협력을 촉진하며, 윤리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위해 리더가 알아야 할 핵심지식을 탐구함.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과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아동복지의 특성, 부모의 역할, 아동의 욕구와 문제, 권리 기반의 서비스, 정책, 제도를 포괄적으로 학습함.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s 청소년복지와 관련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과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 청소년이 직면하는 복지욕구와 문제, 이를 지원하기 위한 권리기반의 서비스, 정책, 제도를 포괄적으로 학습함.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 고령사회의 노인복지과제를 이해하고, 노인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실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노화에 따른 노인의 변화와 과업, 노인 삶을 지원하는 실천, 정책과 제도를 학습함. 케어복지론 Care and Social Welfare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요양 및 돌봄서비스 영역에서의 서비스, 정책, 제도를 검토하고, 실천기술을 학습함. 장애인복지세미나 Seminar on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의 사회적 욕구,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서비스를 이해하는 교과목. 다양한 장애인 유형별 욕구, 장애인복지 이념과 가치, 실천을 위한 다양한 관점과 접근법을 이해함.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의 맥락 속에서 사회복지 실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 실천 원칙과 과정, 실천기술을 학습함. (자격취득 필수 교과로 인정 가능) 사례관리의 이해와 적용 Case Management: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만성적이고 복합적 욕구가 있는 사람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연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 사례분석과 실천계획 등을 다양한 대상을 중심으로 연습함. 정신건강세미나 Seminar on Mental Health and Mental Disorders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정신질환 및 장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학습함. 정신건강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질환을 예방 및 지원하고 시민의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과 실천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정신건강개념, 현안, 법과 제도, 이론 및 실천 방법을 학습함.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egal system and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환경이 되는 사회복지법과 제도의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학습함. (자격취득 필수 교과로 인정 가능)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복지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보장제도를 사회변화와 연결하여 이해함. 사회복지자료분석론(논문작성과목) Statistics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현상 이해를 위해 실증자료 통계분석을 위한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 논문 작성 및 증거기반 실천을 위한 양적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 통계방법을 배우고 연습함. 질적연구방법론(논문작성과목) Qualitative Research Method 사회복지현상 이해를 위해 질적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의 특징, 질적인터뷰를 통한 자료 수집, 질적 자료 분석을 배우고 연습함. 논문작성세미나(논문작성과목) Seminar on Thesis Writing 논문작성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교과목. 논문작성을 희망하는 학생이 자신의 관심 연구분야에 맞추어 연구 프로포절, 논문의 구성과 글쓰기를 배우고 연습함. 기타 특별 교과 Other Special Subjects 교과목 개설의 필요성이 교수, 학생들에게 제기될 경우에, 해당 주제를 다룬 교과가 개설될 수 있음. 상담심리전공 교육과정 - 교과목
교과목 학기 교과목명 비고 1 논문작성세미나(논문작성 관련 필수*) 박사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심리 전공선택과목 2 상담사례연구세미나1, 2(논문작성 관련 필수*) 박사 상담이론과 실제* 학습심리* 심리측정과평가 전공선택과목 3 고급질적연구방법론(논문작성 관련 필수*) 박사 중독심리와 상담 가족상담 자기심리학 독서치료 청소년상담/미술치료/여성상담 4 상담실습 및 수퍼비전 박사 집단상담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아들러심리학 진로상담 인지행동치료/놀이치료/노인상담 5 논문지도 지도교수 6 논문지도 지도교수 · 석사 총이수학점 30학점이상 (상기 교과 중 24학점, 논문 6학점)
- 논문작성을 위해서는 박사과정의 논문관련 교과를 이수할 것을 권장함. 단, 논문작성 대신 2과목 이수(6학점 취득)로 졸업이 가능함.
· 박사 총이수학점 39학점이상 (상기 교과 중 30학점, 논문 9학점)
- 박사논문작성을 위해서는 매 학기 번갈아 개설되는 논문작성과목(*)을 이수해야 함. 논문작성세미나, 고급질적연구방법론 등 번갈아 개설됨. 자신의 세부 관심분야별로 논문을 발전시키되,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최종 논문 심사에 통과해야 졸업이 가능함.
· 상기 교과목 이외에도 지도교수 혹은 대학원 주임교수와 협의 하에, 다른 대학원 전공 수업에 대한 교차수강이 가능함.
상담심리전공 교육과정 - 과목개요
전공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과목개요 전공선택
(*과목은 석사필수과목임)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본 과목은 심리학가운데 순수 심리학 부분으로 이론 중심적 과목이다. 인간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은 인간에 관한 과학적 이해를 확장시키며, 자기 자신의 발달과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얻게 해준다.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발달과정의 특징과 연결시켜 설명하도록 도와 자신의 과거, 현재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변화를 도모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의 형성과 발달에 관해 인간의 본성, 심신의 관계,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 등 성격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개인의 성격특성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성격의 개념 및 구성요소, 성격의 유형 및 발달과정, 성격이론을 이해하고 또한 건강한 성격의 특징과 함께 성격장애와 관련된 문제행동 등을 분석, 고찰한다. 학습심리* Learning Psychology 본 교과는 주로 학습과 기억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 방식과 과정에 대해 경험론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요내용은 학습의 정의와 범위, 학습의 현상, 학습의 조건과 과정, 학습이론에 대한 지식과 함께 개인의 학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사고나 행동의 발생,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학습에 필요한 학습환경 및 조건, 학습태도 등에 관해 연구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전문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기초이론에서부터 전문 기법까지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상담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적응문제, 가족문제 등을 이해하고 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의 유형별 이론연구와 함께 실제 상담과정에서의 활용되는 여러 기법들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안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갈등을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를 심리상담과 치료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기 위한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법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가족의 역동성과 생활형태, 가족관계 분석, 현대 가족의 특성과 문제들에 대해 고찰하고 더 나아가 상담사례를 통해 가족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상담의 유용한 기법과 치료적 개입에 대해 연구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심리평가의 목적과 원리를 이해한다.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특성, 실시, 해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지원하는 치료적 과정이다. 참가자들은 공통의 문제나 주제를 가지고 서로의 의견과 감정을 나누며, 이를 통해 개인적인 통찰과 성장의 기회를 얻는다. 상담사는 그룹의 역동성을 관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효과적인 소통과 치유를 촉진한다. 중독심리와 상담 Addiction Psychology and Counseling 본 수업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사회의 기반을 흔드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중독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따라서 본 수업의 내용은 중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중독을 치유하기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그리고 중독 회복 유지를 위한 예방과 재활 등 중독상담의 과정 전반에 대해서 다룬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상담을 통해 내담자(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능력과 적성 및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여 합리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진로상담의 실천적인 지식과 정보활동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진로선택이론,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정보의 활용, 상담과정, 특기나 적성교육의 효율적 이용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이론이나 기법, 프로그램, 심리검사의 활용법 등을 연구, 개발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현장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환자와 내담자를 만나서 이미 학습한 상담의 이론 및 기법을 강화하고 또한 사례연구와 함께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상담기술과 방안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상담실습에서 내담자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상담레포트를 각자 5case(1case, 5회 이상 면담)이상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며, 또한 매주 소그룹의 상담사례 발표와 토의과정을 개설, 수퍼비젼을 실시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일탈행동과 병리학적 심리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각종 심리장애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에 관해 유형별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정상심리(행동)와 이상심리(행동)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서 장애별 특정증상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관해 임상심리학과 정신의학적 접근법으로 고찰한다. 독서치료 Bibliotherapy 시대적 흐름에 따른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로 독서자료, 글쓰기, 놀이활동 등을 활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 성인과 노인의 상담과 심리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심리치료 방법을 학습하고 훈련한다. 청소년 상담 Youth Counseling 청소년의 정서적 및 심리적 필요에 초점을 맞춘다. 자존감, 또래 관계 및 가족 역학과 같은 문제를 다루며, 상담사는 젊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 노인상담 Elderly Counseling 노인이 인생의 전환, 상실 및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을 준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안녕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며, 상담사는 노인이 노화, 건강 및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도록 돕는다.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CBT) 인지행동치료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둔 구조적이고 시간 제한적인 심리치료이다. 불안 및 우울증을 포함한 다양한 정신 건강 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며, CBT는 개인이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는 아동이 감정을 표현하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치료 방법이다. 아동은 장난감과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하며, 치료사는 이를 관찰하고 상호작용하여 치유를 촉진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미술치료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개인이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를 탐구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며, 예술 창작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통찰을 얻고 개인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 Youth Counseling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의 정서적, 심리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상담 기법을 배우게 된다. 여성상담 Women's Counseling 여성상담은 여성의 고유한 경험과 문제를 다루는 상담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여성의 정체성, 사회적 역할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다룬다. 가족상담세미나 Family Counseling Seminar 가족 시스템 이론과 상담 기법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가족의 역동성과 갈등 해결 방법을 이해한다. 중독심리와 상담세미나 Addiction Psychology and Counseling Seminar 중독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상담 접근 방식을 학습한다. 상담프로그램개발 및 실습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and Practice 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배우며,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상담실습및수퍼비전 Counseling Practicum and Supervision 실제 상담 환경에서 경험을 쌓고, 사례 분석 및 피드백을 통해 상담 기술을 연마한다. 진로상담세미나 Career Counseling Seminar 진로 상담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다루며, 개인의 직업적 결정 과정을 이해한다. 노인상담세미나 Elderly Counseling Seminar 노인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 상담에 필요한 기법을 학습한다. 아들러 세미나 Adlerian Seminar 아들러의 심리학 이론과 상담 기법을 탐구하며, 개인의 사회적 관계와 목표 설정을 중심으로 다룬다. 인지행동치료 세미나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Seminar CBT의 이론과 기법을 심층적으로 배우고, 다양한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적용 사례를 분석한다. 자기심리학 세미나 Self Psychology Seminar 자기심리학의 이론과 상담 기법을 탐구하며, 자아의 발달과 정체성 형성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고급질적연구방법론 Advanced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질적 연구의 이론과 방법론을 심도 있게 다루며, 연구 설계 및 데이터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고급양적연구방법론 Advanced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양적 연구의 설계와 분석 기법을 심층적으로 배우고, 통계적 방법을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한다. 상담연구세미나1 Counseling Research Seminar 1 상담 연구의 기초 이론과 방법론을 탐구하며, 연구 주제 선정과 문헌 검토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상담연구세미나2 Counseling Research Seminar 2 상담 연구의 심화 내용을 다루며, 연구 결과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문제 해결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논문작성세미나 Thesis Writing Seminar 박사 논문 작성을 위한 구조와 기법을 배우며, 연구 주제 선정 및 데이터 분석을 심도 있게 다룬다. 상담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상담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며, 질적 및 양적 연구 방법을 비교 분석한다. 논문지도 Thesis Guidance 박사 과정 학생들이 연구 주제를 발전시키고 논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개별 지도를 제공한다. -
기독교상담학과 상담교육전공 교육과정 - 교과목
교과목 학기 교과목명 비고 1 상담심리이론과 실제 성격심리 전생에 놀이치료 개관 놀이치료 전생에 놀이치료 임상 놀이치료 평생교육론 평생교육 다문화 유아지원 유보통합보충 영유아 교수방법론 유보통합보충 연구방법론(박사) 진로상담 세미나(박사) 놀이치료 연구 세미나(박사)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임상 세미나(박사) 놀이치료 2 학습상담 집단상담 발달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 놀이치료 성인/노인 놀이치료 놀이치료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 AI기반 유아놀이설계 유보통합보충 학교폭력에방 및 학생의 이해 유보통합보충 논문작성법(박사) 발달심리 연구 세미나(박사) 전생애 표현예술 놀이치료 세미나(박사) 놀이치료 3 논문지도 이상심리 노인상담과 인지활동 활성화 모래놀이치료 개관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임상 놀이치료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 유보통합보충 유아디지털교육 유보통합보충 질적연구방법론(박사) 인지행동치료(박사) 모래놀이치료 임상 세미나(박사) 놀이치료 상징과 은유 심리 놀이치료 연구(박사) 놀이치료 4 심리측정 및 평가 청소년 상담 상담실습 및 사례 연구 놀이치료 수퍼비젼 놀이치료 놀이치료 수퍼비전 임상 놀이치료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 특수아동통합지도 유보통합보충 교육방법및교육공학 유보통합보충 교류분석(박사) 가족상담 세미나(박사) 놀이치료 수퍼비전 연구(박사) 놀이치료 · 석사 총이수학점 24학점 이상(상기교과 중 21학점, 논문 3학점)
· 석사는 논문작성 대신 1과목 이수(3학점 취득)로 졸업 가능
· 박사 총이수학점 30학점 이상(상기교과 중 27학점, 논문 3학점)
· 자신의 세부 관심분야별로 논문을 발전시키되 박사는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아 최종 논문 심사에 통과해야 졸업이 가능
· 위 교과목 중 매학기 수요에 따라 교과목 개설 예정
- 과목개요 - ( 석사과정 )
과목개요(석사과정) 석사 과교과목(국문) 교과목명(영문) 과목개요 1학차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상담의 주요 이론적 접근(정신분석, 인지행동, 인본주의, 가족체계 등)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상담자의 역할과 기술을 익힌다. 다양한 상담 장면에서의 이론적 통합과 실습 중심 학습을 통해 전문적 상담 역량을 강화한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과 연구를 학습하고, 성격의 구조와 발달, 개인차를 탐색한다. 성격평가 도구와 심리적 특성 간의 관계를 이해하며, 상담 및 진로지도 등 실제 장면에서 성격심리의 활용을 모색한다. 전생애 놀이치료 개관 PlayTherapy Across the Lifespan 인간의 전 생애 발달 관점에서 개념, 이론, 접근법과 실제 적용을 탐구한다. 전생애 놀이치료 임상 Clinical Practice in Play Therapy Across the Lifespan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 장면에서의 사례를 분석하고 개별, 집단 놀이치료 실습 과정을 통해 치료사의 임상적 통찰력, 관계 형성 기술, 내면화 작업, 상징적 해석 능력을 훈련한다.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Theory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다문화 유아지원 Multicultural Early Childhood Support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유아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교육적 접근을 다룬다. 다문화 사회 속에서 교사의 역할, 문화적 감수성, 편견 없는 교수법을 탐구하며, 유아가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영유아 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학습 원리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놀이 중심의 수업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교수 역량을 함양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2학차 학습상담 세미나 Seminar in Learning Counseling 학습상담의 주요 이론과 연구 방법을 심층적으로 다루며, 자기조절학습, 동기, 학습전략 등 핵심 주제에 대한 최근 연구를 검토한다. 대학생 및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상담 프로그램 설계 및 평가 방법을 논의하고, 실제 연구 설계를 수행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집단의 역동, 리더십, 단계별 과정 등을 이해하고, 실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기획·실습하여 집단상담자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심리적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의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각 발달단계별 특징과 발달 문제를 실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 Child-Centered Play Therapy 수용, 공감, 진실성, 자기 주도성의 개념을 토대로 아동의 자아 성장과 정서적 치유를 비지시적 치료 접근 원리와 실제를 다룬다. 성인/노인 놀이치료 Play Therapy for Adults and Older Adults 성인기와 노년기 발달적 심리 특성을 기반으로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평생교육 방법론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평생교육방법론은 평생교육현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육방법 및 교수학습 모형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활용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각의 교육방법 및 교수학습 모형들이 보이는 특성을 통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AI기반 유아놀이설계 AI-based infant play design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유아놀이 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유아의 발달 특성과 놀이 중심 교육의 원리를 기반으로, AI 기술이 어떻게 놀이 환경을 확장하고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학생들은 실제 사례 분석과 놀이 콘텐츠 설계 활동을 통해 AI 융합 유아교육의 미래적 방향을 모색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Understanding Students 학교폭력의 원인과 유형을 이해하고 예방을 위한 실제적 방안을 모색한다.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사회적 요인을 탐색하며, 공감과 존중의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사로서 학생 이해와 상담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3학차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 과목은 이상행동의 개념과 원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장애의 특성과 진단기준을 학습한다.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상심리를 다루며, 주요 정신장애의 사례를 통해 상담 및 치료적 접근을 탐색한다. 노인상담과 인지활동 활성화 Gerontological Counseling and Cognitive Activity Enhancement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인지기능 변화를 이해하고, 상담을 통한 심리적 안녕 증진 방안을 탐색한다. 인지활동 프로그램 및 치매 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사례를 다루며, 노인상담의 통합적 접근을 모색한다. 모래놀이치료 개관 Overview of Sandplay Therapy 도라 칼프의 분석적 모래놀이를 중심으로 모래상자와 상징물을 통한 무의식적 표현, 상징화, 통합의 과정을 학습한다. 모래놀이치료 임상 Clinical Practice in Sandplay Therapy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을 토대로 실제 임상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심화 실습 및 사례 중심의 전문과목이다.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Learning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적 향상과 수월성을 추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기본 이념과 평생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 Family Counseling and Parent Education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가족 내 상호작용 이해와 부모 역할 지원을 통해 건강한 자녀 발달과 긍정적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유아디지털교육 Digital Education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미래 교육의 방향을 다룬다. 다양한 디지털 매체와 온라인 학습도구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을 학습하고,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창의적 수업 설계 능력을 기른다. 기술 기반 교육혁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학차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Assessment 심리검사의 기초 개념과 평가 도구의 원리를 학습한다. 신뢰도, 타당도, 규준 등 심리측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지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능력을 기른다. 청소년 상담 Adolescent Counseling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담 개입 전략을 학습한다. 학교, 가정, 또래 관계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를 실제 사례를 통해 탐색하고,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실습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 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상담이론을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하는 실습 과목으로, 실제 내담자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과정을 경험한다. 사례기록, 수퍼비전, 상담평가를 통해 전문적 상담자로서의 실무 역량을 기른다. 놀이치료 수퍼비전 Play Therapy Supervision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성장과 임상 역량 강화를 위한 지도와 훈련과정을 다룬다 놀이치료 수퍼비전 임상 Clincal Supervision in Play Therapy 놀이치료사의 임상 실무 능력 향상과 전문적 정체성 형성을 목표로 수퍼비전을 실습을 적용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Development for Life-Long Education Program(capstone design)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본 교과목은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평생교육 실습 Practical in Life 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고 학습자 관리를 하며, 기타 각종 파생되는 행정사무업무를 수행해 봄으로써 현장에서의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실습세미나를 통해 실습에 대한 기본자세를 습득하고, 교수와 학생간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질을 높인다. 특수아동 통합지도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일반 교육환경에서의 통합지도를 위한 원리와 실제를 다룬다. 다양한 장애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전략, 개별화 교육계획(IEP) 수립, 협력적 지원체계 구축 방법을 학습하며, 모든 아동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 방안을 탐구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Teaching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설계, 교수매체의 효과적 활용, 교육공학적 접근을 통한 교수 효율성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수 전문성을 강화한다. - 과목개요 - ( 박사과정 )
과목개요(박사과정) 박사 과교과목(국문) 교과목명(영문) 과목개요 1학차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 연구에 필요한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연구문제 설정, 가설 수립, 자료 수집 및 분석, 연구 윤리 등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 설계 능력을 기른다. 진로상담 세미나 Seminar in 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의 주요 이론과 진로발달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진로적응성, 진로정체감, 일-삶 균형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증연구를 연결하며,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및 새로운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놀이치료 연구 세미나 Play Therapy Research Seminar 놀이치료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주요 이론적 쟁점을 탐구하고,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세미나형 강좌로 다양한 연구 영역을 분석하며, 논문 비평 및 연구 설계를 직접 수행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 임상세미나 Child-Centered Play Therapy Clinical Seminar 이론을 토대로, 임상 현장에서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심층적인 토론과 분석을 수행하는 세미나형 강좌이다.
아동의 정서적·행동적 표현을 이해하고, 치료자의 비지시적 태도, 공감적 반응, 치료적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아동 중심 놀이치료의 핵심 원리를 임상 장면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2학차 논문작성법 Thesis and Dissertation Writing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전반적 절차와 구성 요소를 학습한다. 연구 주제 선정, 선행연구 검토, 연구설계, 자료분석, 논의 및 결론 작성의 단계별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또한 APA 스타일 등 학문적 글쓰기 규칙을 익히며, 논리적·체계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독자적인 연구 논문 완성 능력을 함양한다. 발달심리 연구세미나 Seminar in Developmental Psychology Research 인간 발달의 전 생애적 관점에서 심리적 변화 과정을 연구한다. 발달심리의 고전이론과 최신 연구를 통합적으로 검토하며, 특정 발달단계(아동기, 청소년기, 노년기 등)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독립 연구를 설계하고 발표한다. 전생애 표현예술 놀이치료 세미나 1 Seminar in Lifespan Expressive Arts Play Therapy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각 발달단계에서의 상징적 표현, 창조적 놀이, 예술적 매체(미술, 음악, 움직임, 드라마, 글쓰기 등)를 통한 치료적 경험을 탐구한다. 3학차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질적 연구의 철학적 배경과 주요 접근방법(현상학, 근거이론, 내러티브, 사례연구 등)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연구자의 주관성과 맥락적 이해를 중시하며, 연구 질문의 설정, 자료수집 및 분석, 타당화 과정까지 전반적인 질적 연구 설계 능력을 기른다. 실제 연구 논문을 분석하고, 소규모 질적 연구를 설계·시행하여 실천적 연구역량을 강화한다.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기초와 핵심 기법을 학습하고,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 패턴을 수정하는 치료 과정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에 CBT를 적용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정서 조절을 돕는 방법을 실습한다. 모래놀이치료 임상세미나 Graduate Clinical Seminar in Sandplay Therapy 상징(symbol), 자아(Self), 그림자(Shadow), 자기실현(Individuation) 등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임상 장면에서 모래상자(sandtray) 속의 상징 표현과 치유적 과정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본 강좌에서는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연령대의 사례를 분석하며, 무의식의 상징 표현, 전이와 역전이, 치료자의 내적 태도에 대한 깊이 있는 임상 토론을 진행한다.상징과 은유 심리 놀이치료 연구 Research on Symbol and Metaphor in Psychological Play Therapy 인간의 무의식은 언어가 아니라 상징과 은유의 이미지적 구조로 표현되며, 놀이(play)는 이러한 내면의 상징체계를 드러내는 심리적 언어로 작동한다는 것을 학습한다 4학차 교류분석 Transactional Analysis 에릭 번(Eric Berne)의 교류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의 자아상태, 의사소통 유형, 대인관계 패턴을 이해한다. ‘OK-OK 인생태도’와 ‘게임이론’ 등을 통해 인간관계의 문제를 분석하고, 내담자가 보다 자율적이고 성숙한 행동을 선택하도록 돕는 상담기법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세미나 Seminar in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실제적 적용을 기반으로, 현대 가족문제에 대한 연구 경향을 분석한다. 가족체계이론, 부부상담, 부모-자녀 관계 연구를 중심으로 학문적 비판과 연구 설계를 수행하며, 가족상담의 통합적 모델 개발 가능성을 탐색한다. 놀이치료 수퍼비전 연구 Research on Play Therapy Supervision 수퍼비전은 단순한 임상 지도의 과정이 아니라, 치료자 자신의 자기 이해와 전문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핵심적 발달단계 수퍼비전의 주요 이론과 모델(발달적 모델, 통합적 모델, 반영적 모델 등)을 고찰하고, 임상 장면에서 발생하는 전이·역전이, 윤리적 문제, 치료자-수퍼바이저 관계를 실제 사례 중심으로 분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