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학총론(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각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설명하여 이스라엘의 역사와 관련하여 구약을 전체적으로 이해시키며 구약성서를 정독할 수 있게 한다.
오경연구세미나(Seminar on the Pentateuch)
모세오경의 저자, 연대, 배경, 내용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신앙을 살핀다.
구약학총론(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각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설명하여 이스라엘의 역사와 관련하여 구약을 전체적으로 이해시키며 구약성서를 정독할 수 있게 한다.
구약원전강독(Reading in Hebrew Bible)
히브리어 구약성서 중 한 권을 선택하여, 본문을 읽어가며 히브리어를 익히고, 마소렐본문의 비평장치를 터득하고 문법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원문에 활용, 의미파악에 힘쓰게 한다.
이스라엘 역사와 종교(History and Religion of Israel)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의 개관을 그 목적으로 하여, 역사적 사건들과 그 사건에서 성장하게 된 종교적 사건들과 신앙 뒤에 있는 역사들을 창조적으로 연구하여 그들이 어떻게 독특한 신앙을 유지, 발전시켰는가 하는 점을 규명한다.
지혜서연구(Study of the Literature Books)
고대근동의 지혜문학과 구약의 지혜문학을 비교, 검토하며 욥기, 잠언, 전도서에 나타난 종교사상을 탐구한다 또한 이스라엘의 신앙고백적인 신앙전승과 지혜문학과의 전승관계를 밝히고, 구약신학 안에서 지혜서의 위치를 규명한다.
구약역사서연구(O.T. History and Religion)
구약의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서, 역대상하서, 에스라, 느혜미야, 에스더스의 연구를 통하여 구약성경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케 한다.
성지탐사(Exploration on the Holy Land)
예언서연구(Study of the Prophets)
이스라엘 예언자들의 사명과 직분을 밝히며, 그들이 활동하던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관련하여 그들의 신학을 연구한다. 또한 예언자들의 신학과 이스라엘의 신학전승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구약신학연구(Theology of the Old Testament)
구약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다양한 신학전승의 증언을 연구한다. 구약자체의 범주로서 구약신학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신약학 총론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신약성서에 나타난 신학과 1세기 그리스도 교회의 모습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연구 방법론이 필요하다. 보수적인 방법론과 그에 비해 다분히 진보적인 방법론이 있는데, 가능한 양자 모두를 배워 균형 있는 성서이해를 돕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특히 중요한 점은 이들 방법론에 따라 본문을 직접 선택해 분석하는 작업으로, 이런 훈련이 쌓이면 신약성서 이해에 큰 도움을 준다.
공관복음서 연구(Seminar on the Synoptic Gospels)
마태, 마가, 누가복음서를 일컫어 공관복음서라 하고, 이는 세 복음서를 동시에 놓고 보아야 예수의 일생과 그의 사상을 입체적으로 재구성 할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말이다. 이강의에서는 우선 전체적으로 세 복음서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 후에 각복음서의 주석이 뒤따라야 한다.
구약학총론(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각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설명하여 이스라엘의 역사와 관련하여 구약을 전체적으로 이해시키며 구약성서를 정독할 수 있게 한다.
신약원전강독(Reading in Greek Bible)
신약성서는 이른바 1세기 근동지역의 공용어인 코이네 헬라어로 쓰여있다. 따라서 번역본을 보는 것 보다 원전을 읽은 것이 신약성서에 쓰인 내용의 의미파악에 도움을 준다. 왜냐면 번역본들이란 아무리 정성을 기울였다고 하더라도 필경 번역상의 실수가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역사와 종교(History and Religion of Israel)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의 개관을 그 목적으로 하여, 역사적 사건들과 그 사건에서 성장하게 된 종교적 사건들과 신앙 뒤에 있는 역사들을 창조적으로 연구하여 그들이 어떻게 독특한 신앙을 유지, 발전시켰는가 하는 점을 규명한다.
요한신학(Studies in the Johannine Literature)
요한복음, 요한 1. 2 .3서, 요한계시록을 요한계 문헌이라 부른다. 그 중에서도 요한복음은 1세기 그리스도 교회에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던 그리스도론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고, 오늘날 교회에도 여전히 놀라운 계시의 빛을 던져준다. 예수의 선재사상 등 요한신학의 전체적인 소개와 더불어 요한복음의 주석작업을 해야 한다.
로마서강해(Synoptic Romans)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신학을 정립하고, 바울이 로마교회에 전달하기 원했던 복음의 내용을 본문 주해를 통하여 밝힌다.
신약성서해석학(Contemporary Biblical Hermeneutics)
신약성서해석의 원리를 연구하는 과목으로 성경본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격해석의 원리를 실제해석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근대 성경의 권위를 인정치 않는 역사적 비평적 해석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과 오류를 지적한다.
공동서신연구(Study of General Epistles)
일반서신은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유다서, 요한 1.2.3.서 등 신약성서에 있는 일곱 권의 책을 일컫는데, 여기에는 1세기 후반부터 2세기초에 그리스도교회의 모습이 잘 드러나 있다. 당시에 과연 어떤 문제가 교회에 있었고, 신앙의 선배들이 어떻게 대처해 나갔는지 공동 서신을 통해 알 수 있다. 공동서신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와 더불어 가능한 각 서신의 주석작업이 요구된다.
예수의 비유(The Parables of Jesus)
복음서에 보면 예수님은 종종 비유를 들어 말씀하신다. 이 비유를 통해 하나님나라의 신비가 드러나는데, 추상적인 개념들이 비유를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고 말할 수 있겠다. 복음서에 나온 비유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그 참된 뜻을 파악해 나가는 것이 이 과목의 강의 목적이다.
예수와 바울(Jesus and Paul)
예수께서 땅위에서 하신 활동에 대해서는 복음서에, 바울의 신학사상은 그의 편지들에 나타나 있다. 신약성서를 이루고 있는 두개의 큰 축 라고 할 수 있는데, 복음서의 예수모습과 바울의 예수 이해, 그리고 양자의 비교가 이 과목에서 연구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성서에 드러난 '하나님의 계시'가 과연 무엇인지 찾아나가는 작업이 중심이 된다.
묵시문학 연구(Seminar on the Apocalyptic Literature)
묵시문학이란 종말론을 담아내는 문학적인 틀로, 예수 당시 크게 유행했던 문학형태이다. 신약성서에는 요한계시록이 묵시문학에 속하고, 그 외에도 마가 13장에 있는 묵시록 소품도 묵시문학이라 할 수 있다. 묵시문학은 비단 예수 당시 뿐 아니라, 교회의 역사를 따라 오늘날 까지도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묵시문학과 이를 통해서 나타나는 묵시사상을 분석하여, 건강한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바울신학(The Pauline Theology)
바울은 신약성서에서 예수 다음으로 중요한 인물이다. 바울의 사상은 지난 2000년간뿐 아니라 20세기 신학 전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그의 편지에 나타난 갖가지 신학개념들을 정리해 보고, 그 바탕 위에서 그의 신학이 가지는 통일성을 재구성한다.
목회서신세미나(Seminar on the General Epistles)
서양기독교회사(History of Western-Christianity)
기독교의 성립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교회사를 각 시대별로, 주요한 사건들이나 문제들을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기독교회 전체의 흐름과 동시에 구체적인 사실들을 이해하게 해주는 기초과목이다.
그리스도의 교회사(History and Thought of The Church of Christ)
그리스도께서 "나의 교회를 세우리라"고 말씀하신 그의 교회가 A. D. 33년에 예루살렘(행2:42- 47)에서 세워진다. 이 교회가 세워질 때의 문화적, 정치적, 종교적인 역사의 배경들을 조명하며, 그 교회의 본질과 원형을 규명하는 과목이다.
환원역사와 신학(History and Thought of The Restoration Movement)
19세기 초 일어났던 환원운동(The Restoration Movement)의 역사적 상황과 그 의의, 그리고 대표적인 리더인 토마스 캠벨, 알렉산더 캠벨, 발톤 스톤 등의 사상과 신학을 연구함으로서 원형적인 교회의 회복과 교회일치를 위한 신학적인 방법론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칼빈신학연구(Study on J. Calvin)
칼빈은 개신교 교의학의 토대를 놓은 중요한 사상가이다. 그의 사상을 그 자신의 저술들을 통해서, 그리고 주요 해석서들을 통해서 연구한다.
환원운동가연구(Study on Restorationist)
한국교회사(History of Korean Church)
기독교의 전래 이후 현재까지, 한국현대사의 흐름과 맥을 같이 해온 한국교회사의 주요 사건들과 신학들을 고찰하는 기초과목이다. 가톨릭의 전교, 감리교, 장로교 등의 전래, 그리스도의교회의 선교사를 포괄해서 다룬다.
신약교회연구(Study on New Testament Church)
신약교회를 회복하기 위하여 신약교회의 역사와 참된 모형을 신약성서를 통하여 찾고자 한다.
종교개혁사(History of the Reformation)
16세기 종교개혁의 역사와 신학문제를, 그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함께 다룸으로써, 종교개혁과 개신교의 기본적 성격을 이해토록 한다. 인본주의, 루터, 쯔빙글리, 부서, 파렐, 칼빈, 영국의 종교개혁, 녹스, 뮌처, 재세례파 등 다양한 인물들과 운동들을 통해서 접근하는 필수과목이다.
조직신학개론 (Introduction to the Systematic Theology)
조직신학의 성격, 과제, 범위, 방법들의 문제와 함께, 기초적인 그리스도의 교회들을 개관하는 기초과목이다.
신학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Theological Study)
신학전공 학도들 모두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도구적 학문이다. 방법의 이해와 실습 모두를 포함한다. 학부과정에서 "신학연구방법서설"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신학을 하는" 기초적인 이해와 방법으로부터 시작되며, 중급의 과정까지를 마침으로써, 신학도 스스로가 하나의 완성된 신학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목이다.
신론세미나 (Seminar on Doctrine of God)
기독교 조직신학 중에서 신론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그를 통해 기독교의 하나님을 바르게 이해하며, 동시에 현대인들에게 적절한 하나님의 해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루터, 칼빈, 바르트, 틸리히, 과정신학, 해방신학, 종교신학 등의 신론을 해명한다.
신학적윤리(Theological Ethics)
교회론연구(Study on Ecclesiology)
교회의 본질과 사명, 성례전, 교회들의 조직과 그 특성 등의 문제를 다루며, 오늘의 교회를 생각하고 개혁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본다.
구속론연구(Study on Redeption)
성례전연구(Study on Sacrament)
성례전은 기독교 예배의 중심을 이루면서, 동시에 그 특징과 사상적 차이에 의해서 여러 고백들이 생겨나고, 분열하는, 또는 일치하는 그런 미묘한 주제이다. 이 과목은 성례전 신학의 기초이론들과, 다양한 성례전 신학들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교회와 예배를 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독론세미나 (Seminar on Christology)
그리스도의 본성과 사역, 칭의, 죄의 용서, 속죄, 삼중직론 등 기독론의 주요문제들을 다루며, 그 문제들을 현대적인 시각에서 해석해본다.
종말론연구(Study on Eschatology)
기독교에 있어서, 시간, 역사, 종말 등의 문제를, 주요 학자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세계와 역사를 이해하고, 거기에 참여하는 올바른 시각과 태도를 갖게 한다.
종교개혁과 신학(Reformation and Theology)
16세기 종교개혁의 역사와 신학문제를, 그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함께 다룸으로써, 종교개혁과 개신교의 기본적 성격을 이해토록 한다. 인본주의, 루터, 쯔빙글리, 부서, 파렐, 칼빈, 영국의 종교개혁, 녹스, 뮌처, 재세례파 등 다양한 인물들과 운동들을 통해서 접근하는 필수과목이다.
성령론(Pneumatology)
성령의 성격과 사역, 은사, 말씀과의 관계, 영감설 등 성령신학의 제반문제를 다룬다.
성서적교리(Biblical Doctrines)
기독교변증학(Christian Apologetics)
예배학 세미나(Seminar on Christian Worship)
성서적인 관점과 역사적인 발전 그리고 신학적인 주제로 예배를 연구 검토하여 예배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성서적인 예배관을 어떻게 현대교회의 예배에 실제적으로 적용시킬 것인가를 연구하여 우리의 삶 전체가 예배자의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다.
목회신학(Pastoral Theology)
목회 및 교역에 관한 학문적인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목회를 위한 기본적 준비를 갖추게 한다. 특히 교회론 및 목회 철학을 성서 원리에 근거하여 정립함으로 바른 목회지도력을 길러 참 목자로서의 삶을 제시하도록 하는데 있다.
선교신학(Theology of Mission)
성서적 원리에 근거하여 신학적, 교회사적 그리고 문화적인 입장에서 변천과정을 조명하여 올바른 복음적인 선교신학을 정립하여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로 하여금 선교의 사명을 효과적으로 감당케 하는데 있다.
다원시대의 목회개발(Pastoral Development in Pluralistic Age)
한국사회와 기독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다원화된 이 시대의 목회현실을 알게 하며, 시대에 맞는 교회의 정체성 확립과 목회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전략을 갖게 한다.
그리스도의 교회 목회론(Pastoral of Church of Christ)
설교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Sermon)
설교신학을 바탕으로 하여 성서적인 설교에 대하여 연구한다. 성서가 말하는 본래의 의미를 바로 깨달아 청중인 현대교회의 성도들에게 바르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영적 지도자론(Spiritual leadership)
영적인 지도력의 정의 및 개념, 리더십의 이론과 유형 그리고 특성 및 전략등을 연구하여 성서적인 영적 지도력을 확립함으로 교회의 영적 지도자로서의 효과적인 사역을 감당하도록 한다.
목회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pastoral counseling)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의 목회를 위하여 목회상담의 이론을 연구하여 목회상담의 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개발함을 목적으로한다.
교회교육 지도자론(Leadership in Christian Education)
목회상담학세미나(Seminar on Practices Counseing)
영성과 목회(Spritural and Ministry)
헬라어(Greek)
신약성서를 원전으로 읽기 위한 언어습득 과정, 문법 설명과 헬라어 해석 연습을 통하여 원전을 독해의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히브리어(Hebrew)
구약원어인 히브리어를 위한 문법적, 그리고 입문적인 지식을 습득시킨다. 특히 구약원전연구의 언어학적 기초를 확고히 하기 위하여 히브리어의 구성적 방법을 강조하여 구약성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불신학원강(Reading in Franch Theology)
프랑스의 신학저술이나 논문들을 불어로 읽음으로써, 프랑스 사상과 신학의 일단을 이해하며, 동시에 불어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프랑스 신학에 관심 있거나 프랑스로 유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독신학원강(Reading in German Theology)
독일 신학저술이나 논문들을 독어로 읽음으로써, 독일 신학 사상을 이해하며, 동시에 독어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독일신학에 관심 있거나 독일로 유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영신학강독(Reading in English Theology)
영어 신학저술이나 논문들을 원어로 읽음으로써, 영어권 신학자들의 신학 사상을 이해하며, 동시에 영어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미국, 영국, 남아프리카 등의 영어권으로 유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신학강독(Reading in Theology)
지정한 신학관련 서적을 학기 중 지정된 기간 내에 독파하므로써 학습능력을 계발하고 넓은 신학지식을 집중적으로 탐구케 함이다. 강독결과에 대하여 지침서에 의한 보고서를 작성 제출케 하고, 또한 면접을 통한 학습내용을 평가하므로 강독능력을 증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