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필수 |
발달심리 |
Developmental Psychology |
본 과목은 심리학 가운데 순수 심리학 부분으로 이론 중심적 과목이다. 인간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은 인간에 관한 과학적 이해를 확장시키며, 자기 자신의 발달과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얻게 해준다.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발달과정의 특징과 연결시켜 설명하도록 도와 자신의 과거, 현재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변화를 도모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
| 성격심리 |
Personality Psychology |
성격의 형성과 발달에 관해 인간의 본성, 심신의 관계,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 등 성격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개인의 성격특성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성격의 개념 및 구성요소, 성격의 유형 및 발달과정, 성격이론을 이해하고 또한 건강한 성격의 특징과 함께 성격장애와 관련된 문제행동 등을 분석, 고찰한다. |
| 학습심리 |
Learning Psychology |
본 교과는 주로 학습과 기억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 방식과 과정에 대해 경험론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요내용은 학습의 정의와 범위, 학습의 현상, 학습의 조건과 과정, 학습이론에 대한 지식과 함께 개인의 학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사고나 행동의 발생,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학습에 필요한 학습환경 및 조건, 학습태도 등에 관해 연구한다. |
| 상담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
전문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기초이론에서부터 전문 기법까지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상담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적응문제, 가족문제 등을 이해하고 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의 유형별 이론연구와 함께 실제 상담과정에서의 활용되는 여러 기법들을 학습한다. |
| 전공선택 |
가족상담 |
Family Counseling |
가족 안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갈등을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를 심리상담과 치료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기 위한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법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가족의 역동성과 생활형태, 가족관계 분석, 현대 가족의 특성과 문제들에 대해 고찰하고 더 나아가 상담사례를 통해 가족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상담의 유용한 기법과 치료적 개입에 대해 연구한다. |
| 심리측정 및 평가 |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
심리평가의 목적과 원리를 이해한다.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특성, 실시, 해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지원하는 치료적 과정이다. 참가자들은 공통의 문제나 주제를 가지고 서로의 의견과 감정을 나누며, 이를 통해 개인적인 통찰과 성장의 기회를 얻는다. 상담사는 그룹의 역동성을 관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효과적인 소통과 치유를 촉진한다. |
| 중독심리와 상담 |
Addiction Psychology and Counseling |
본 수업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사회의 기반을 흔드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중독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따라서 본 수업의 내용은 중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중독을 치유하기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그리고 중독 회복 유지를 위한 예방과 재활 등 중독상담의 과정 전반에 대해서 다룬다. |
| 진로상담 |
Career Counseling |
상담을 통해 내담자(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능력과 적성 및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여 합리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진로상담의 실천적인 지식과 정보활동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진로선택이론,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정보의 활용, 상담과정, 특기나 적성교육의 효율적 이용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이론이나 기법, 프로그램, 심리검사의 활용법 등을 연구, 개발한다.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
현장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환자와 내담자를 만나서 이미 학습한 상담의 이론 및 기법을 강화하고 또한 사례연구와 함께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상담기술과 방안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상담실습에서 내담자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상담레포트를 각자 5case(1case, 5회 이상 면담)이상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며, 또한 매주 소그룹의 상담사례 발표와 토의과정을 개설, 수퍼비젼을 실시한다. |
| 이상심리 |
Abnormal Psychology |
인간의 일탈행동과 병리학적 심리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각종 심리장애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에 관해 유형별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정상심리(행동)와 이상심리(행동)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서 장애별 특정증상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관해 임상심리학과 정신의학적 접근법으로 고찰한다. |
| 독서치료 |
Bibliotherapy |
시대적 흐름에 따른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로 독서자료, 글쓰기, 놀이활동 등을 활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 성인과 노인의 상담과 심리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심리치료 방법을 학습하고 훈련한다. |
| 청소년 상담 |
Youth Counseling |
청소년의 정서적 및 심리적 필요에 초점을 맞춘다. 자존감, 또래 관계 및 가족 역학과 같은 문제를 다루며, 상담사는 젊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 |
| 노인상담 |
Elderly Counseling |
노인이 인생의 전환, 상실 및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을 준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안녕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며, 상담사는 노인이 노화, 건강 및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도록 돕는다. |
| 인지행동치료 |
Cognitive Behavioral Therapy,(CBT) |
인지행동치료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둔 구조적이고 시간 제한적인 심리치료이다. 불안 및 우울증을 포함한 다양한 정신 건강 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며, CBT는 개인이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
| 놀이치료 |
Play Therapy |
놀이치료는 아동이 감정을 표현하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치료 방법이다. 아동은 장난감과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하며, 치료사는 이를 관찰하고 상호작용하여 치유를 촉진한다. |
| 미술치료 |
Art Therapy |
미술치료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개인이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를 탐구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며, 예술 창작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통찰을 얻고 개인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
| 청소년상담 |
Youth Counseling |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의 정서적, 심리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상담 기법을 배우게 된다. |
| 여성상담 |
Women's Counseling |
여성상담은 여성의 고유한 경험과 문제를 다루는 상담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여성의 정체성, 사회적 역할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다룬다. |
| 논문작성법 |
Thesis Writing |
논문작성법은 석사 과정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는 과목이다. 연구 주제 선정, 문헌 검토, 데이터 분석 및 논문 구조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
| 기타 특별 교과 |
Other Special Subjects |
교과목 개설의 필요성이 교수, 학생들에게 제기될 경우에, 해당 주제를 다룬 교과가 개설될 수 있음. |